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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반포섬유 소공인특화센터, 지난 1년의 발자취2016년도…컨설팅, 교육, 공동판로 개척 등 다양한 지원사업
소상공인신문 | 승인 2017.02.19 22:41

서울반포섬유(커튼·블라인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2016년 5월 12일 개소한 이후 채 1년도 안된 기간에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도시형소공인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집적지 내 소공인의 성장, 발전을 위해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센터로 소공인들의 위상강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란 비전을 내걸었다.

1. 기본사업
소식지배포와 상담을 통해 집적지 소공인들에게 그들에게 도움을 주는 소공인특화센터가 있음을 알리고, 정보제공과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소식지배포, 열린상담실 상시운영, 간담회주최, 소공인DB작성 등>

2. 소공인특화교육

① 경영교육 (모바일미디어교육)
 △ 소공인이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모바일을 활용하여 마케팅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게 했다.   △ 판매촉진을 위한 여러 가지 채널을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수료자 전원 사업장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옐로우아이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바일 홈페이지 개설 및 사용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교육 후 만족도 조사나 상담을 통해 다수의 심화교육을 요청하는 문의가 오기도 했다.


② 기술이론과 협업교육
△ 집적지 소공인에게 다양한 업계 제품군과 변화를 교육하여 실무에 적용하여 경쟁력있는 소공인을 육성했다. △업장끼리 경쟁하고 견제하는 분위기의 집적지 소공인들에게 협업의 종류와 활용 등의 교육을 실시했다. △협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으로 이어져 ‘반포차양앤데코협동조합’(‘16.11.18 인가)을 설립했다.

3. 소공인컨설팅지원사업


집적지 슬림화에 따른 경영악화의 어려움 해결, 새로운 운영방식과 판로개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 받음으로써 제품 다각화, 판로 다각화하여 소공인의 매출액, 고객 수, 순이익 등의 증대를 위한 사업이다. 제품 다각화 컨설팅을 받은 두 업체는 컨설팅을 통해 치중하지 못했던 제품군들의 제조현장을 견학하고 신제품 매칭하여 취급할 수 있도록 했다. 협동조합설립-‘반포차양앤데코 협동조합’(16.11.18. 인가)

4. 공동브랜드

소공인이 공동 브랜드를 공유함으로써 마케팅 활동비용, 시장 개척비용 등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고, 경쟁력 확보는 물론 소비자와 장기적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소공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집적지를 바로 나타낼 수 있는 명칭의 ‘고터몰’도 공동브랜드로 만들어달라는 요청으로 시행사와 협의하여 추가 개발했다. 공동브랜드 2개 네이밍, BI &매뉴얼 개발 및 상표등록 신청.

 5. 소공인 2016 경향하우징 페어 참가사업


국내 최대 규모 종합건축, 인테리어 박람회 “2016 경향하우징 페어”에 참여하여 자체 홍보 능력이 부족한 집적지 소공인들에 제품과 공동온라인쇼핑몰(고터몰)을 홍보했다.
센터에서 홍보 및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여 센터사업에 대한 관심도와 협업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했다. (향후 진행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됨).


6. 공동쇼핑몰 운영
www.gotermall.kr / www.고터몰.kr
온라인 공동쇼핑몰 운영으로 공동브랜드의 홍보와 함께 인지도를 향상시켜 소비자와 장기적 관계를 형성토록 했다.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렵다는 이유로 참여를 꺼려했던 소공인들이 웹페이지가 완성되고 참여 제품업로드도 제품수거부터 촬영, 업로드, 고객관리까지 센터에서 지원하면서부터 참여도 및 관심도가 높아졌다.

7.  소공인 해외 공동판로 개척 지원사업
카자흐스탄 국제건축박람회(KazBuild) / 홍콩국제건축 및 하드웨어 박람회 (HKTDC_IBHF)에 참가를 지원했다.
정부가 지원하고 협회가 주관하여 만든 한국 공동브랜드라는 점을 부각시켜서 해외 B2B, B2C 고객에게 신뢰감을 높였다. 1인 기업으로 해외전시를 직접 나가지 못하는 소공인들을 위해 제품수거부터 해외운송, 부스장치, 설치, 전시진행(홍보 및 상담), 제품 반환, 전시 종료 후 상담까지 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지원했다.

8. 소공인 공동 홍보물 제작 사업
공동브랜드로 전시회를 나갔을 때 공동 카탈로그를 제작하여 배포함으로써 고객에게는 신뢰도를 높이고 공동브랜드 및 집적지를 홍보하는 도구로 쓰였다.

9.  소공인 작업환경개선사업
집적지인 강남고속터미널(경부선) 건물은 30년 이상의 노후된 건물로 시설이 낡은 곳이 많다.작업공간이 협소하고 열악한 소공인들에게 어두운 조명, 작업대 노후와 사용불편 등의 상황은 제품 생산성을 저조하게 하므로 조명 설비, 작업 공간 안전설비 등의 개선을 통하여 소공인의 작업 능률과 완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 것이다.

10. 블라인드 줄 안전사고 캠페인
(사)한국차양산업협회(회장 권오금)와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 그리고 서울반포섬유(커튼·블라인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블라인드줄의 안젆사고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소비자와 사업자의 주의를 강하게 촉구하는 안전주의보를 발령하고, 연중 블라인드 안전사고 방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1. 기타 주관기관 지원사업
① 모바일홈페이지 제작(2016.4월~) : 모바일 홈페이지 무료 제작 및 관리 ② 11월 DMC 기업지원 주간(2016.11.10.~12.) : 부스 5개, 전기, 홍보물, 장치 지원 ③ 2016 크리스마스선물대전(2016.12.12.~23.) : 부스 1개, 전기, 홍보물, 장치 지원 ④ 인터넷라이브쇼핑방송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2016.12.12.~) : 인터넷실시간 방송, VOD제공, 제품 상세페이지 작업, 추후 VOD로 위메프나 롯데몰 입점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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