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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산·관 합동 ‘바람직한 광고문화 캠페인’행정자치부, 11개 단체와 함께 명동서 불법 현수막 퇴치 선포식 등 가져
소상공인신문 | 승인 2016.07.05 18:37

불법 옥외광고물 근절을 통해 우리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키기 위해 민산관(民産官)이 함께 나섰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불법광고 근절 시민모임(대표 이승국),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대표 최병환),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이사장 곽임근), 글로벌에코넷(대표 김선홍), 마노아마노(대표 김은경), 한국옥외광고협회(회장 이용수),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회장 류대우), 한국전광방송협회(회장 임병욱),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 등 12개 단체는 지난 6월 16일 서울 중구 명동길 일대에서 ‘바람직한 광고문화’ 캠페인을 벌였다.

이번 캠페인은 행정자치부가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로 추진 중인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계획’의 일환으로 열린 것이다.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마주하는 현수막은 해당 지자체에 허가?신고된 게시시설에만 표시가 가능하다. 즉 우리가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현수막은 불법이다. 이러한 불법 현수막은 통행불편은 물론 교통사고 등 각종 사고를 유발하여 우리 가족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하며, 우리 생활환경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저하시킨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불법 현수막에 대한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불법 현수막 퇴치를 위해 기획된 것이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불법 현수막 퇴치식’, ‘불법광고물 민간 자율정비단’ 결의식, 가두행진이 펼쳐졌으며, 거리전시와 시민과 함께하는 SNS 인증샷 이벤트 등이 진행되었다.

“민간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어”
인사말을 통해 행정자치부 심덕섭 지방행정실장은 “그동안 정부 주도로 진행되던 불법광고물 근절운동이 민간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다. 주민들이 생활주변에 범람하는 불법광고물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한 캠페인으로 연결되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라며 “이와 같은 캠페인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바람직한 광고문화가 조기에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지난해에 서울 중구 주민 주민들이 발족시킨 ‘불법 유동광고물 민간자율정비단’은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하고 명동 일대를 깨끗하고 쾌적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중구청장에게 전달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현재의 아름다운 간판거리 명동길 등 쾌적한 서울 중구가 만들어지기까지 우리 구민들이 역할이 가장 컸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구청도 민간 자율정비단에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대해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곽임근 이사장은 “우리 주변에 난립해 있는 불법 현수막 정비는 관 주도식의 사업으로는 어렵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한국옥외광고센터를 통해 간판개선 시범사업, 좋은간판 나눔 프로젝트, 사인프론티어, 옥외광고문화 공모전 등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것”이며, “행정자치부,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시민 여러분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키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결의식 이후에는 민·관·산 불법 현수막 퇴치 선포식으로 대형가위를 이용한 불법 현수막 정비 퍼포먼스와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에 대한 염원을 담은 단심줄 감기가 진행되었다. 

선포식 이후에는 고려대학교 중앙락밴드 1905 등 대학생들의 축하공연이 이어졌으며, 캠페인 참여자들이 명동길 일대에서 가두행진과  ‘바람직한 광고문화 SNS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점포주와 시민들에게 캠페인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한편 명동길 명동예술극장 일대에 캠페인의 취지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시물 설치되었으며, 홍보물을 통해 시민들에게 불법 현수막의 식별 요령을 알리고, 행정자치부 ‘생활불편스마트폰신고’ 앱(App)을 통해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행정자치부는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 캠페인을 전국 226개 시군구에 확산할 계획이며, ‘스마트폰 활용 불법광고물 신고’, ‘불법현수막 수거보상제 확대 시행’ 및 ‘지자체 정비실적 평가’ 등을 통하여 불법 유동광고물 근절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16년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계획(요약)

■ 스마트폰 활용 불법광고물 신고체제 구축
첫째, 불법 유동광고물 ‘전국 모니터단’ 운영을 활성화한다.
둘째, 시군구별 공무원 모니터단 운영을 확대한다.(11,400명 / 228개 시군구×50명)
셋째,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불법광고물 모니터단’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 확대
첫째, 주·야간 및 주말 등 ‘1년 365일’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체계를 유지한다.
둘째. 서울, 부산 등에서 시행 중인 불법현수막 수거보상제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셋째, 시·도-시·군·구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민·관 합동으로 단속하며 캠페인을 전개한다.
넷째, 부동산 분양 현수막 등 대량게시 불법광고물을 집중단속한다.
다섯째, 국가·지자체, 공공기관이 게시한 공공목적 불법현수막을 단속한다.

■ 지자체 정비실적 평가
시도, 시군구별로 불법광고물 정비실적을 평가하고, 간판개선 시범사업 우선 선정, 기관·직원표창 수여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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